2018년 기준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은 38.4%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45.6%, 여성 31.3%) 특히 7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나이대에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고지혈증은 이 중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식이요법, 운동 등과 함께 적절한 영양제로 생활하면 당신의 혈관은 계속해서 강력한 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
1. 오메가-3: 고지혈증 관리에 좋은 필수 영양제
오메가-3 지방산 속 DHA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건강하게 함은 물론 각종 대사장애, 동맥경화, 비만 예방,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비타민 D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서로의 흡수를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오메가-3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니아신(비타민 B3): 고지혈증 수치를 조화롭게 하는 영양제
니아신(비타민 B3)은 혈중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지만 HDL-콜레스테롤은 올려줍니다.
오메가-3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을 더욱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니아신을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홍조와 드물게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폴리코사놀: 고지혈증에 좋은 천연 콜레스테롤 추격자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왁스알코올 추출물인 천연물질로, 쿠바에서 1980년대 말에 개발돼 100여 편의 논문에서 항산화 효과와 LDL 콜레스테롤 감소, HDL 콜레스테롤 증가 효과가 보고됐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녹차 추출물과 함께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두통, 불면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체 반응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4. 녹차 추출물: 고지혈증에 좋은 항산화 영양제
영양학 저널 《Current Developments in Nutrition》에 게재된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구진에 의하면 녹차 추출물을 먹은 뒤 실험자의 공복 혈당 수치가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라는 항염증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 성분이 주요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녹차 추출물은 코엔자임 Q10과 함께 섭취하면 그 효능이 증폭되어 세포 에너지 생성을 촉진합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코엔자임 Q10: 고지혈증에 좋은 강력한 세포 에너자이저
코엔자임Q10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 LDL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억제해 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에너지 생성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비타민 E와 강력한 듀엣을 통해 혈관을 위한 항산화 보호막을 형성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코엔자임 Q10이 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혈당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결론: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 섭취 – 건강의 시작
우리 몸은 독특하며 건강을 향한 여정 또한 독특합니다. 앞서 설명한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는 우리를 돕는 도구일 뿐, 만능 해결책은 아닙니다. 이 영양제들은 더 건강한 지질 수치와 더 행복하고 건강한 혈관을 위한 여정의 동반자입니다. 영양제를 섭취하기 전에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 적절하게 섭취하세요. 건강을 위한 당신의 노력이 고지혈증을 극복과 행복한 삶을 가져다주기를 바랍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섬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참고: 고지혈증 관리를 위한 영양소는 따로 있다? (hidoc.co.kr)